안녕하세요. Alpheratz* 입니다.
이번 개발일지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모버전 업데이트
상세조사 모델링 리디자인
상세조사 수정
서브퀘스트 구현
게임패드& 키보드 적용
달리기 기능
2층 표시
마을 그림자
게임 기동 시 로딩바 추가
마을에 숨겨져 있는 OST 앨범
엔딩 스탭롤
현재 진행상황
스팀 상점과 굿즈샵이 오픈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 https://www.connected-clue.com/
스팀: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77200/Connected_Clue/
굿즈샵 : https://marpple.shop/kr/alpheratz4869
아래는 개발 중 이미지입니다.
데모버전 업데이트
PlayX4 전시하면서 받은 피드백을 토대로 데모버전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데모버전은 1920*1080 해상도에 최적화되어있으며, 마우스 뿐만이 아니라 키보드와 게임패드도 지원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U1MuLKrOBnPzXNV_fse_wn38OMauUpYR/view?usp=drive_link
게임 완성을 앞두고 있기에, 데모버전은 이번이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데모버전 플레이 하시다가 화면 비율 관련 이슈 및 기타 버그가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상세조사 모델링 리디자인
기존에는 유니티 에셋인 U모델러를 사용하여 모델링하였습니다만,
추후에 3D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블랜더를 공부하여 새로 모델링을 하였습니다.
텍스쳐또한 도트로 그린 이미지보다는
작은 사이즈의 일러스트를 point 형식으로 늘려 도트 느낌을 내는 방식으로 수정하였으며,
단서가 될만한 것들이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표시하였습니다.
상세조사 수정
기존의 상세조사는 360도 회전시켜 단서를 찾는 방식이었습니다만
피드백을 받는 중에 위의 기능이 조작이 힘들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평면이동을 추가 하여 좀 더 직관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서브퀘스트 구현
매일 신문에 게재되는 광고란을 통해 다양한 서브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서브퀘스트는 구인 광고 형식으로 게재되며, 광고를 스크랩하여 해당주소로 가면 서브퀘스트가 진행됩니다.
서브퀘스트는 작은 고민 거리부터,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도움 줄 수 있는 탐정이 되어주세요
게임패드& 키보드 적용
멀티 플랫폼 지원을 위해 마우스 뿐만 아니라 키보드와 게임 패드 대응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키보드와 게임 패드 적용이 끝난 후엔 모바일 용 가상 게임패드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달리기 기능
마을의 사이즈와 비교했을 때 기본 이동속도로는 쾌적한 플레이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되어
기본 이동인 걷기에 이어 달리기를 추가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게임패드로는 B키, 키보드로는 Ctrl 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달리기로 움직입니다.
2층 표시
실내에 계단이 있는 건물 안에서 각 층이 전부 보이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만
플레이어가 2층에 있는데, 아래층 1층의 내부가 다 보인다는 게 어색하다는 피드백을 받아,
입체적이고 현실적인 묘사를 위해 여러 층이 있는 곳에선 현재 있는 층 외엔 보이지 않도록 연출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을 그림자
마을의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건물마다 그림자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건물 뒤에 플레이어가 돌아가면 건물에 가려져 어디에 있는지 보이지 않기에,
플레이어의 실루엣이 비치도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게임 기동 시 로딩바 추가
커넥티드 클루는 이후 다국어 지원을 위해, 게임 기동시에 텍스트 데이터를 불러들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렇게 길지는 않지만 일정 시간의 로딩이 발생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기동했을 때 로딩 상황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는 기동화면을 추가했습니다.
엔딩 스탭롤
개발이 거의 마무리가 되어 엔딩 스탭롤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중인 스탭롤 영상의 링크를 올려놓을테니,
혹여 자신의 닉네임이 누락되신 후원자분들께선 텀블벅 메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진행상황
현재는 커넥티드 클루가 깔끔한 게임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하면서 발견한지 못한 불편한 부분이나, 스토리의 개연성 등을 피드백을 받는 중입니다.
아직은 소수의 인원에게 부탁을 드리고 있으며,
더 매끄러운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의견과 피드백이 받을 예정입니다.
테스트가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면,
추후에 후원자분들께 얼리엑세스 버전을 플레이하실수 있도록 링크를 보내 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추후에 안내드릴 테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재밌는 게임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개발일지로 찾아뵙겠습니다.